[다이버 리포트] 검색 데이터로 보는 스쿠버다이빙 vs 프리다이빙 / 수중 스포츠 트렌드의 변화가 오고있다.

2019. 9. 13. 10:45Outdoor/Freediving SCUBA Diving

반응형


대학 때 시작해서 Scuba diving을 거의 10년을 넘게 하고 있습니다. 물에서 일하고 노는 게 좋았나 봅니다. 그때는 이렇게 오랫동안 할 줄 몰랐는데 지금은 스쿠버에 프리 다이빙 강사까지 하고 있습니다.

다이빙 이야기하기 전에 요즘 수중 스포츠의 트렌드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검색 데이터로만 보기 때문에 스포츠 활동이 실제로 이어졌는지 확신은 할 수 없고 트렌드만 보는 겁니다.

2019년 부터는 프리다이빙이 스쿠버다이빙보다 검색량 상위에 오름(지난 3년간 비교)

프리다이빙을 배우려는 사람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는 것을 검색량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내년 시즌에는 다이빙 자격증보다 프리다이빙 자격증에 도전하는 사람이 더 많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쿠버와 프리다이빙의 시장 자체가 커질 것이라 예상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큰 이유(뇌피셜입니다.)는 2가지입니다. 하나는 SNS입니다. SNS에서의 홍보 및 광고와 인플루언서라 할 수 있는 프리다이버들이 프리다이빙 쪽으로 교육생들 및 일반인들을 유입하는 멋진 사진과 역동적인 영상들을 지속적으로 노출시켰기 때문이라고 판단하고요.

남여자 40대 클릭한 지표는 남성 72% 여성 28% 나타낸다.
남자여자 40대를 제외하면 주고객층은 남여 2~30대에서는 여성의 비율이 늘어났다..


 두 번째는 스쿠버에서 더 이상 재미를 찾지 못했던 기존 스쿠버 다이버들은 경쟁, 레코드 경기 시합 이런 건 없으니까 프리다이빙이라는 새로운 시장에서 기록경기라는 컴페티션을 경험하고 멘털과 피지컬을 수련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지 않았을까? 요즘 트렌드와 맞아떨어졌다고 판단합니다. (제 생각입니다.) 특히 여성분들의 참여비율 자체가 높아졌다는 지표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대보다는 30대 40대 연령의 검색자들이 압도적이었다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실제 필드에서 느끼는 것도 그렇게 느끼고 있습니다. 여성분들께서 많이 참여해주시면 자연스럽게 남성 다이버들의 유입이 늘 거라고 느끼는 건 저만 그런 거 아니죠? 다들 나이트.......(다이빙해보셨잖아요?)

이제는 모바일 기기로 검색을 많이 하고 확실히 다이빙 검색어를 보면 검색량이 여름 가을 계절에 영향을 받는 시즌 종목이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30대 남자의 프리다이빙 클릭량
2-30대 여자의 프리다이빙 클릭량

남녀 성별에 관계없이 프리다이빙을 스쿠버다이빙보다 검색을 더 많이 클릭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트렌드만 파악하는 것입니다. 극단적으로 전부 믿어선 안 되겠죠?

이미 프리다이버 중에서는 스쿠버를 경험하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프리 다이빙도 하고 스쿠버 다이빙도 하고 같이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수중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으로 수중 스포츠 레저시장이 확장이 되는 거라 생각하고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흥해라!! 시장아 더 커져라!! 취미 시장 다잡아먹자! 가즈아!

반려동물 시장만큼만 커줬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4-5년 전만 해도 프리다이빙은 하는 사람도 많이 없었고 가르쳐줄 사람도 많아 없는 쉽게 접하기 어려운 스포츠였는데 스쿠버다이빙만큼 이렇게 빠른 시간에 대중화된 것 보면 아마도 SNS의 영향이 크겠죠? 특히 인스타그램의 미녀 다이버들께서 열일해주셔서 남성 다이버의 유입이 많은 걸로...? 판단해도 될까요?(나이트 다이빙 효과??)

그리고 K26의 잠수풀 등장도 Freediving 부흥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부산쪽에도 있었으면 좋겠다. 쩝 오거돈 시장님 명지 포스코 옆에 잠수풀 콜?


프리 다이빙하시는 분들의 SNS 홍보효과가 엄청 큰 게 진짜 사실입니다. 계속 커 나가 지겠죠.

앞으로는 저도 프리다이빙만 할까요. 스쿠버 탱크 나르고 장비 옮기는 것도 귀찮은데ㅠ (미녀 다이버가 많아서 그런 건 절대 아닙니다. 통계적 경향성으로 어쩔 수 없이...)

반응형